★시사랑회지 스킨 1번 상단(최종본).jpg
 
제282호 시사랑회지 2016년 12월 6일 발행

 
2016년 새 시낭송가 17명 탄생

대상에 서윤경(전북), 금상에 김귀숙(광주), 조영숙(경북)

-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성료-

크기변환_제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단체사진.jpg
 <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입상자 기념촬영>

재능문화와 한국시인협회가 공동주최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재능교육, 재능TV, 재능시낭송협회가 후원하는 제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이 지난 12 3() 서울 도곡동 재능빌딩 5층 극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전국 16개 지역 예선대회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받은 27명의 본선 진출자들이 아름다운 시낭송의 경연을 펼쳤다. 심사위원은 김남조(시인, 심사위원장), 최동호(현 한국시인협회장), 윤석화(배우), 김상준(KBS 아나운서 실장), 오선숙(재능시낭송협회장)씨 등 5명이었고, 사회는 유자효 시인이 맡았다.

성인부 본선에서 대상인 김수남 시낭송상의 영예는 신석정 시인의 영구차의 역사를 낭송한 서윤경(전북)씨가 차지해 상장, 트로피, 상금 200만원과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 등을 수여받았고, 금상은 김귀숙(광주)씨와 조영숙(경북)씨가 차지해 상장, 트로피, 상금 100만원을 수여받았다. 그 외 은상 4, 동상 10명 등 총 17명의 수상자들이 한국시인협회가 인증하는 시낭송가증서를 받아 새 시낭송가로 탄생했다.

<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수상자 명단>

지이이인자.png
 

크기변환_대상2.jpg
 [대상 수상자 서윤경씨]


대상, 금상 수상자 인터뷰
대상을 수상한 서윤경씨는 시낭송을 시작한 지 만 4년이 되었는데, 처음에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 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차츰 연습을 하면서 여유를 가지고 시낭송을 즐기게 됐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크기변환_금상1_2.jpg  크기변환_금상2_2.jpg
 [금상 수상자 김귀숙씨]                                    [금상 수상자 조영숙씨]

 
금상을 수상한 김귀숙(광주)씨는 시낭송을 접하니 하루하루가 행복하다. 시를 한 편 낭송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치유되는 것 같다. 시를 통해서 힘이 났는데, 이렇게 높은 상을 받아 행복하다고 말했고, 또 다른 금상 수상자인 조영숙(경북)씨는 시낭송을 하면 삶이 유순해지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앞으로 삶에 고단함을 느낀 사람들에게 시를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73세 최고령자 등 이색 입상자들 인터뷰
신체장애 1급을 극복하고 은상을 수상한 김성일(제주)씨는 장애인 최초의 시낭송가가 되고 싶어 시낭송을 시작했다. 장애인으로써 시낭송가가 되다 보니, 시낭송에 관심 없던 주변 장애인들도 하나둘씩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시낭송 전파의 남다른 의미를 전했다.
동상을 받은 손용해(인천)씨는 올해 2월 대장암 3기 수술을 받고도 시낭송의 열정으로 힘든 회복 과정을 이겨내며 대회에 참여해 10년만에 시낭송가로 등극하는 감동을 전했다. 손용해씨는 매번 예선에 떨어졌고, 대장암 수술도 받아서 포기하고 싶었지만 이번 대회에서 동상과 시낭송가증서를 받아 행복하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이번 대회 최고령 참가자로 동상을 받은 73세 이재령(서울)씨는 최근 지병을 얻어 본선대회 참가가 어려웠는데 좋은 결과를 받게 되어 행복하다. 시를 읽으면 기쁘고 행복해서 마음이 정화되는 힘이 생기는 것 같다. 이 힘을 다른 사람과도 함께 하고 싶다며 시낭송을 예찬했다.

<대상, 금상 외 26회 새 시낭송가, 영광의 얼굴들>
참가자 단체사진 진짜.png
 
재능TV12 18일 오후 10시 실황 녹화방영

이날 대회에는 시낭송경연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특별공연도 펼쳐져 관객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지난 11 12일 초등부 본선 대상 수상자인 황예진(진주 갈전초6)학생의 시낭송으로 막을 연 뒤, 김흥남씨와 김주연씨가 마임과 무용으로 진달래꽃(시 김소월 / 곡 김동진) 공연을 펼쳤으며, 가요팀 트루베르는 오랑캐꽃(시 이용악),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시 백석)를 노래와 랩으로 선보여 시의 감동을 색다른 느낌으로 전달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지우스토 앙상블은 봄날은 간다(곡 박시춘)와 사랑의 인사( Edward Elgar)를 하모니카로 연주했다.
특히 재능시낭송협회 시낭송가 9명이 박두진 시인의 어서 너는 오너라를 음악과 영상이 어우러진 수준높은 시낭송공연으로 선보여 관객들의 큰 갈채를 받았다.
한편 이번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실황은 재능TV를 통해 2016 12 18일 저녁 10시에 녹화방영 될 예정이다.


<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이모저모 사진>

이모저모1.png
 
이모저모2.png
 
<제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 스케치 영상>



2016년 재능시낭송협회 정기총회, 송년회 성황리 개최

-새로 탄생한 시낭송가 축하연도 함께-

송년회.jpeg
 [2016년 재능시낭송협회 정기총회, 송년회 기념촬영]

지난 12 3() 서울 양재동 The K 호텔에서 26회 시낭송가 탄생 축하겸 2016년 재능시낭송협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가 열렸다.
전국의 재능시낭송협회 회원들이 모이는 총회는 1년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행사로 협회의 한 해 활동을 돌아보고 내년 활동을 기약하는 뜻 깊은 행사이다. 당일 제26회 재능시낭송대회 성인부 본선을 마치고 협회원 130여 명과 26회 시낭송가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재능시낭송협회 오선숙 회장은 한 해 동안 시낭송운동에 힘써준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진 우수지회 시상에서는 2016년 재능시낭송예선대회 최다 참가부분에 대구지회, 찾아가는 시낭송 공연 최다 개최부분에 전북지회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각 지회 시낭송공연, 드레스 패션쇼 등 재미있는 무대가 이어졌으며, 서로를 격려하고 다가오는 2017년을 기대하며 화합의 장을 마무리했다.
정기총회에 앞서 열린 새 시낭송가 축하연에서는 오선숙협회장이 새 시낭송가에게 꽃다발과 함께 각각 꽃을 꽂아주며 시낭송가가 된 것을 환영하고 오늘 무대를 위해 한 편의 시로 최선을 다했을 텐데, 그 한 편의 시는 앞으로 여러분의 활동에 큰 자산이 될 것이다라며 축하인사와 함께 활발한 활동을 당부했다.

<새 시낭송가 축하연 이모저모 사진>

송년회1.jpeg
 
 
 

재능시낭송협회 소식
 
-중앙회
1119일 세종문화회관 예인홀 아세아 시감상 축제 사회 및 시낭송/ 장기숙
1125 4.19혁명도서관강당 다문화가정 국민통합축제 시낭송/ 장기숙
1128일 인천 주안남초등학교 2학년 4개반 각 반별 시 수업(시낭송지도)/송연주 이현정 송기순 김미옥
 
-부산지회
1125일 제9회 전국 풀잎시낭송대회 시 퍼포먼스 공연 영도 어울림 소공연장 찬조출연/ 양은주
1126 53사단 시낭송 강의/ 윤혜경
1126일 제2회 영도구 생활문화 예술제 시 퍼포먼스 공연 출연 영도 문화 예술화관 대공연/ 양은주
 
-대구지회
1027일 전국시조낭송대회 심사/ 오지현, 김미숙
115일 대구지회 20주년 정기 시낭송공연
1116일 가천초등학교 늘품마을도서관 동시교실 강의/ 오지현
1118일 수성문화인의 날 수상/ 오지현
1118; 전주 한벽극장 정천모 시낭송 콘서트 시낭송/ 안영희
1123일 가천초등학교 늘품마을도서관 동시교실 강의/ 오지현
11 28일 중국서화명가초대전 시낭송/오지현
 
-경북지회
1118일 전주 한벽극장 정천모 시낭송 콘서트 시낭송/ 황혜교, 정지홍
 
-전북지회
1112일 남원 유천마을 시비공원 김삼의당 탄생기념 행사 시낭송/ 김차숙, 정인숙, 안재란, 조정자, 강경식, 정인숙, 신동수, 서윤경
1118일 전주 한벽극장 정천모 시낭송 콘서트 시낭송/ 정천모, 김영이, 김명자, 전영숙, 조영민, 송일섭
1119일 전주 한옥마을 '막걸리 아리랑 in 전주' 축제 시낭송/ 박성운, 문지연, 김명자, 이재형, 김애경, 이진아, 전영숙, 송일섭, 한병호, 정천모
1119일 남원 함파우 소리체험관 '채송화 동인 행사' 시낭송/ 서윤경, 신동수, 강경식, 서옥자


★시사랑회지 스킨1번 하단(최종본).jpg